소식지 제목

저자

 

홈 > 소식지 > 논단

105.

제목 : 큰 기쁨의 좋은 소식
저자 : 김명순 ( 성약교회 목사 )

 

해마다 성탄절이 오면, 우리는 누가복음 2장의 이 말씀을 읽고 묵상하게 됩니다. 만일 우리가 교회 안에서 한 해 동안 말씀을 듣고 착실하게 배워 장성했다면 장성한 만큼 이 말씀 안에서 새로운 깨달음을 얻게 될 것인데, 이로써 우리가 주의 은혜로 장성해 왔음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본문에는 예수님께서 태어나신 그날 밤, 베들레헴 지경에서 양을 치던 목자들이 경험한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너무나 익숙하게 아는 이야기일지라도. . .

104.

제목 : 은혜의 수단이 말씀과 우리 교회
저자 : 김명순 ( 성약교회 )

 

강단에서 전해진 말씀   성약출판사는 금년 6월에 새로운 책을 출간하였습니다. “믿음의 기초를 돌아보라”는 제목으로 “믿음의 기초” 시리즈 첫째 권이 나왔는데 우리 교우들이 얼마나 관심을 갖고 계신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 주제로 5권이나 6권 정도의 책이 더 나올 것입니다. 고 김홍전 목사님께서 지금부터 40년 전, 1976년 가을에 토론토에서 서울에 있는 교회로 ‘신앙의 기본 강령’이라는 제목으로 보냈던, 모두 8. . .

103.

제목 : 감독 제도와 개혁교회
저자 : 김헌수 ( 독립개신교회 신학교 교장 )

 

독립개신교회는 2009년 8월 29일에 열린 총회에서 헌장을 개정하고, ‘단수 감독제’의 정체(政體)를 ‘복수 감독제’인 ‘의정회’(議政會)의 체제로 바꾸었습니다. 단수 감독제에서 복수 감독제로의 이행은 그 무렵에 갑자기 이루어진 일이 아니라 초대 감독 시절부터 준비한 일입니다. 독립개신교회 목사들은 1999년부터 장로교 교회 정치와 도르트 교회법을 공부하고 번역하였고 헌장 개정에 대한 논의를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아직 치리회(治理會)를 구성한. . .

102.

제목 : 사울과 다윗-사무엘서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저자 : 김헌수 ( 독립개신교회 신학교 교장 )

 

  구약 역사서를 읽는 것은 성경의 다른 부분을 읽는 것보다 더 쉽습니다. 역사서 중에서도 열왕기나 역대기보다는 사무엘서가 더 쉽게 읽힙니다. 열왕기나 역대기에는 왕들의 이름이 많이 나와서 줄거리를 붙잡으며 읽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사무엘서는 사울과 다윗이라는 두 명의 왕만을 다루기 때문에 내용이 비교적 단순하게 보입니다. 동일시하며 사무엘서를 읽는 일 더구나 다윗은 시편을 통하여 우리에게 친. . .

101.

제목 : 오직 삼위 하나님께서 거룩한 교회를 세우시고 그 영광을 드러내심
저자 : 김기찬 ( 한사랑교회 목사 )

 

   임마누엘로서 강생하신(마 1:23) 주님은 공생애 처음에 요한에게 세례 받아 메시아 직분에 공식으로 나아가셨고, 지상 사역을 이루신 후에는 사도들에게 세례를 베풀라 하시면서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함께 있겠다’(마 28:20)고 하셨습니다. 주님께서 공생애 처음에 세례 받으신 것은 ‘우리를 위하여 고난 받으시기’ 위함이고, 승천 직전에 사도들에게 세례 베풀라 하신 것은 ‘우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 . .

100.

제목 : 사울과 나라의 일
저자 : 김명순 ( 성약교회 목사 )

 

 사울은 일대(一大) 영웅이었다(참조. 삼상 9:2; 10:23; 14:47-48, 52). 그가 이스라엘의 처음 왕이 되던 그때, 이스라엘의 마지막 사사인 사무엘은 이미 늙었고 그의 두 아들들은 아비의 길을 따르지 않았다. 그러자 이스라엘 백성들은 라마에 있는 사무엘에게 와서 자신들에게도 열방처럼 사람 왕을 세워 주기를 구했다. 물론 사무엘은 백성들의 이 같은 요구를 기뻐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여호와께서 백성들이 원하는 대로 왕을. . .

99.

제목 : 분향단과 기도 - 그 위치와 의미
저자 : 김헌수  ( 독립개신교회 신학교 교장 )

 

     구약을 읽다 보면 이따금 막히는 부분들이 생기는데, 이를테면 역대기의 긴 족보나 레위기의 제사 제도에 대한 설명이 그렇습니다. 또한 출애굽기 25-31장과 35-40장에 나오는 성막 건축에 대한 설명도 그에 못지않게 어려운 부분에 속합니다. 그러한 때에는 관련되는 도표나 간략한 해설을 옆에 두고서 성경 본문을 함께 읽으면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성막. . .

98.

제목 : 바울의 감사와 골로새교회
저자 : 김명순 ( 성약교회 목사 )

 

  우리가 소아시아에 있는 골로새라는 지명과 거기 있는 교회에 관해 아는 것은 신약 성경, 특히 사도 바울이 보낸 편지들이 있어서이다. 주로 골로새서와 빌레몬서가 이에 해당한다 하겠다. 바울 사도의 형편과 골로새 교회   내가 너희와 라오디게아에 있는 자들과 무릇 내 육신의 얼굴을 보지 못한 자들을 위하여 어떻게 힘쓰는 것을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골 2:1) 지금 우리들이 이 구절을 . . .

97.

제목 : 영리회사인 출판사가 교회의 기관이 된 일
저자 : 김명순  ( 성약교회 목사 )

 

  영리 회사인 출판사가 교회의 기관이 된 일 30년이 된 성약출판사   금년 12월 1일로 성약출판사는 창립한 지 30년이 된다. 감상적인 이야기는 뒤로하고, 1984년 11월 한 달은 성약교회가 그동안 계획으로만 가졌던 출판사를 설립하기 위한 준비를 하였다. 그 준비란 성약교회가 가진 사명에 대한 해석과 바른 인식에 터를 두고 자기를 하나님께 드리겠다고 하는 의지의 표명이었다. 교회의 사명과 관련한 일로 . . .

96.

제목 : 다윗의 계보에서 배우는 교훈
저자 : 김기찬 ( 한사랑교회 목사 )

 

  다윗의 계보에서 배우는 교훈 김기찬 1. 역대기의 선지자는 족보를 통하여 거룩한 안목을 제시함 역대기는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교회에게 베푸신 계시의 말씀입니다. 아마 하나님의 은혜로 성전을 재건하고 예루살렘을 중건한 직후에 이 성경이 기록되었을 것입니다. 역대기의 선지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던 때에 언약 백성의 현실은 사람의 관점에서 보면 초라하기 짝이 없었습니다. 이스라엘은 포로에서 돌아왔으나 여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