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제목

저자

말씀과 열매  |  분류 : 신령한 생활

김홍전

2017-10-10

404 쪽

145*225

\18,000

 

저자는 예수님의 ‘씨 뿌리는 비유’는 다른 비유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기초적인 것으로서 이 비유를 바르게 이해한 터가 없고서는 다른 비유들을 깨닫기 어렵다고 하였습니다. 또 비유는 하나님 나라의 거룩한 비밀을 가르쳐 주시기 위함이기에 ‘개인이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경건하고 신령하게 살아갈 것인가’ 하는 관점에서 해석하려고 하면 주님께서 이 비유로써 가르치려고 하시는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알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이 비유에서 씨 뿌리는 자는 열매를 목적으로 씨를 뿌리는데 그 열매는 하나님 나라의 열매를 말합니다. 하나님 나라의 열매는 그 나라 백성이 하나님의 거룩한 통치를 받고 그 나라 백성답게 살아가는 데서 나오는 열매입니다. 곧 이 열매는 새사람 속에 내주하시는 성신을 전적으로 의지하고 나아가는 삶에서 나오는 열매이지 예수님을 믿는 자라고 해서 자동적으로 맺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또 이 열매는 말씀과 깊은 관련이 있어서 누구든지 하나님 나라의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켜야 합니다. 그런데 지키려면 먼저 들을 귀가 있어야 한다고 주님은 비유에 덧붙여 말씀하셨는데 저자는 ‘듣는다’는 것은 그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고 끊임없이 마음을 기울여서 그것이 자기에게 어떻게 적용되어야 할 것인가를 찾는 자세라고 하였습니다.
본서는 위에서 말한 이러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해서 신자의 신앙생활 전반을 두루 터치하여서 독자로 하여금 자신은 하나님 나라의 거룩한 사실 가운데로 깊이 들어가기를 간절히 원하는 사람인가 아니면 저회적(低廻的)인 상태에 그냥 머물려고 하는 사람인가를 살펴보게 합니다. 결실의 계절을 맞이하여 하나님 나라의 열매가 좀 더 풍성하게 맺어지는 일에 이 책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마지 않습니다.

제1강 씨 뿌리는 비유를 해석할 때 주의할 점
제2강 하나님 나라의 열매 (1)
제3강 하나님 나라의 열매 (2)
제4강 하나님 나라의 열매 (3)
제5강 씨 뿌리는 비유와 하나님의 나라
제6강 하나님 나라의 열매와 성신의 역사
제7강 하나님을 위한 열매
제8강 길가에 떨어진 씨
제9강 그리스도 안에 거하면서 맺는 열매
제10강 하나님의 말씀, 성신의 역사, 열매
제11강 열매는 어떻게 맺는가
제12강 돌밭에 떨어진 씨
제13강 가시 떨기에 떨어진 씨 (1)
제14강 좋은 땅에 떨어진 씨 (1)
제15강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그 나라의 열매
제16강 그리스도의 의를 이룰 수 있는 기초적인 자격
제17강 가시 떨기에 떨어진 씨 (2)
제18강 좋은 땅에 떨어진 씨 (2)
제19강 좋은 땅에 떨어진 씨 (3)

본문 발췌
우리 주님께서는 씨 뿌리는 비유를 가지고 ‘착잡한 인류 역사 현실 속에서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서 어떤 태도를 취하고 나아가는가?’ 하는 문제를 가르치신 것입니다. 사람은 백지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고 그 시대의 산물입니다. 그러한 역사의 성격 아래에 처해 있고 그 사회 제도와 일반 지식의 터 위에 서 있습니다. 이러한 터 위에서 사람은 이런 시험도 받고 저런 시험도 받고, 이런 일도 당하고 저런 일도 당하는 것입니다. 그 가운데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서 어떤 반응을 일으켜 나가는가에 따라서 하나님 나라가 명백하게 열매를 맺을 것인지 못 맺을 것인지가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이 비유를 가지고 그 이야기를 하신 것입니다.
길가와 같이 마음 가운데 하나님의 말씀을 받고도 깨닫지 못하는 사람이 있고, 하나님의 말씀을 받고서 그것을 자기의 종교로 받아들이고 기뻐하지만 견인불발(堅忍不拔)하는 능력이 없는 사람도 있고, 하나님의 말씀을 받고서 안으로 들여보냈지만 자기 심정 속에서 이 세상의 여러 가지 것들이 시험하고 이끌고 가고 지지누르는 통에 불가부득 그리로 휩쓸려 나가는 사람들도 있고, 말씀이 들어가면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듣고 그것을 지키고 인내해서 열매를 맺는 사람도 있다고 하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