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제목

저자

기도와 응답  |  분류 : 은혜의 수단

김홍전

2017-05-30

271 쪽

145*225

\12,000

 

저자는 이 책에서 신자들이 기도에 관한 도리 가운데 가장 관심을 갖기 마련인 ‘응답’의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저자는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나타나 있는 기도 응답의 양태(樣態)를 여러 가지 예를 들어서 살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님께서 기도에 대해서 답하시지 않는 경우, 답을 늦추시는 경우, 또 기도한 내용대로 즉시 응답하시는 경우 등 다양한 응답의 양태를 말씀을 가지고 그 교훈과 이유를 잘 해명하여 당시 기도 응답을 받은 자들뿐만 아니라 제자들과 유대인들과 오늘날의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이 무엇인지를 가르쳐 줍니다.
또 저자는 ‘예수님의 이름’이 가지고 있는 중대한 함의를 신구약 전반을 통해서 살피고 해명합니다. 그리고 베드로의 기도에 대해 하나님께서 응답하신 것을 실례로 들어서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자녀들에게 어떤 사랑으로 위대한 선물을 해 주시는가를 드러내어 보여 줍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독자들은 이 책에서 응답을 받는 공식 따위를 발견할 수 없을 것입니다. 바른 기도는 성삼위 하나님을 어떤 분으로 알고 나는 누구이며 신앙이라는 것은 무엇인지를 바르게 아는 터 위에서 가능합니다. 그리고 자기가 구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바르게 알아야 하고 무엇을 위해 그것을 구하는 것인지도 알아야 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하나님 앞에 겸손히 엎드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려는 마음의 태도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 책을 읽는 모든 이들이 기도에 관한 하나님 말씀의 가르침을 바르게 깨달아 기도가 목적이 아니라 은혜의 수단인 것이 풍성하게 드러내는 삶을 누리게 되기를 소원합니다.

목차
제1강 인생의 목적과 기도
제2강 기도에 대한 응답을 늦추시는 이유 (1)
제3강 기도에 대한 응답을 늦추시는 이유 (2)
제4강 하나님의 인도와 기도
제5강 엘리야의 기도
제6강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는 기도 (1)
제7강 예수님의 이름으로 하는 기도 (2)
제8강 항상 기도하고 낙망치 말아야 함
제9강 예루살렘 교회의 기도에 대한 응답
제10강 베드로의 기도에 대한 응답 (1)
제11강 베드로의 기도에 대한 응답 (2)
제12강 율법을 듣지 않는다는 문제와 씨 뿌리는 비유

본문 발췌

사람은 자기 부족을 알고 이것도 기도하고 저것도 기도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그릇의 정도에 따라서 은혜를 주십니다. 그렇지만 우리의 생애 가운데 하나님 나라에 대한 바른 인식과 인생에 대한 바른 목표를 정하고 나가게 되는 것만큼 큰 선물은 없을 것입니다. 사람이 이 세상에 나와서 살 때에 생의 목표가 바르지 못하고 왜곡되어서 그릇된 데로 빗나간다고 하면 일생을 도로(徒勞)하는 것입니다. 일생의 목표가 바르게 서고 인생의 길이 바른 궤도 위에 올라서서 하나님의 거룩한 길 위에 서 있는 것이야말로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그런데 그가 가지고 있는 어떤 견해나 사상이나 심정이나 생활 감정이 편협하거나 그릇되어 있거나 세속적이어서 그것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거룩한 길 위에 서 나가는 데에 저해를 받고 있다면 그와 같은 것들이 불식되고 제거되는 일은 큰 선물인 것입니다.
우리는 때때로 하나님 앞에 기도할 때에 현실적이고 물질적인 것에 대해서는 곧바로 결핍을 느끼고 기도하지만, 하나님 나라의 신령하고 거룩한 길에서 전진해 나가는 일에 장애가 되는 것은 무엇이고 결핍되어 있는 것은 무엇인지 잘 깨닫지 못하는 까닭에 기도의 내용도 거기에 미치지 못하는 것입니다.